본문 바로가기
미지의세계

남태평양의 섬나라, 나우루(Nauru)공화국 지상낙원이 비극이 되기까지

by 나혼자살아보세 2020. 5. 23.


  • 기본정보


나우루 공화국(Republic of Nauru) 는 주권국가이다. 

나우루라는 이름은 나우루어인 아나오에로(Anaoero)에서 유래되었다고 언어학자들이 추측한다. 이 말의 뜻은 "난 해변에 간다" 이다. 나우루인은 인종적 특징으로 볼 때 마이크로네시아인과 폴리네시아인이 결합한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많은 나라들의 식민지배를 거쳐 영연방의 합의로 1968년 1월 31일에 독립했다. 또한 UN회원국이다. 섬으로 되어 있으며 모양은 강낭콩모양이다. 오세아니아에 속해있으며 오세아니아에서 가장 작은 나라이다.






공식수도는 없지만 사실상 수도는 야렌(Yaren)이다. 아마도 야렌에 유일한 공항과 관공서, 경찰서등 행정기관들이 있어서 수도로 보는듯하다. 

인구는 2018년 기준으로 만 3천여명이다. 14개의 행정구역으로 나뉘어져 있다. 하와이에서 3,900km 떨어져있고, 호주에서는 거의 3000km 정도 떨어져있다. 면적은 21 로 차로 30분이면 전국을 다 둘러 볼 수 있는 정도이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려면 마을버스가 1시간에 한 번 꼴로 1달러 미만의 요금을 내고 탄다. 종교는 개신교, 카톨릭, 기타 종교가 있다. 언어는 나우루어가 공식언어이고, 영어도 쓴다. 화폐는 호주달러(AUD)를 사용한다. 정치는 의원내각제이다. 임기는 3년이고 17년기준 19명이다. 국가원수인 대통령은 의회가 의원들 가운데에서 선출하며, 내각은 대통령 및 대통령이 지명하는 4-5명의 의원으로 구성된다. 우리나라와는 1979년 8월에 수교했으며, 우리나라 교민은 현재 없다고 알려져있다. 2018년 기준으로 교역은 3천7백만불이며, 수출은 3천 4백만불 수입은 3백만불이다. 현재 우리나라 대사관은 없는 상태고 주피지대사관이 담당하고 있다. 

병원이 하나정도 있는것으로 알려져있고, 몇몇의 식당, 가게, 대학, ATM, 슈퍼마켓, 호텔 3개, 은행, 소방서, 우체국이 각각 하나씩 있다.



  • 사회 및 문화


비자발급이 어려운것으로 알려져있고 오래걸린다고한다. 항만이라고 하기에는 작은것이 2개 있다. 제대로된 항만이 없는 이유는 섬 주변이 들쭉날쭉하고 날카로운 산호초로 둘러쌓여있기 때문에 대형상선을 받을 수 있는 항만이 존재하지 않는다.

극장은 없지만 많은 사람들이 DVD로 영화를 즐겨본다. 그리고 앞서 ATM기가 있다고 말했지만, 많은 현금을 준비해 가는것이 좋다. 왜냐면 ATM기에 현금이 다 떨어져 있을 수 도 있기때문이다. 또한 필요한 모든것은 모두 수입을 하기때문에 물품이 아주 비싼편이다. 주로 호주에서 수입한다. 대사관이 두개있다. (대만과 호주) 중국인이 운영하는 식당과 상점이 있다. 하지만 정확히 대만사람인지 대륙의 중국인인지는 잘 모르겠다. 거리에는 쓰레기더미가 넘쳐난다. 폐차량 등 거리에 작은 나라에 왠 폐차량이 많냐고 할 수 있겠지만 이유인즉슨 한때 경제적 호황을 누릴때가 있었기 때문이다. 스포츠는 호주축구가 인기가 많다. 경제적으로 부유해지자 당뇨병의 비율이 30년만에 인구의 30%가 넘었다. 그리고 나우루는 가장 비만율이 높은 나라이다. 그 때문인지 역도 세계 기록 보유자도 작은나라인 나우루에 있다. 역대 대통령 중에서는 역도 메달리스트도 있었다. 그들의 국민음식이라고 불리는것은 코코넛 피쉬(coconut fish)이다. 또한 그들이 좋아하는 음식 중 하나인 검은노디새 (Black Noddy bird) BBQ가 있다. 검은노디새는 나우루에 서식하는 바다새이고 현지인이 그물로 잡아먹는다. 이 작고 귀여운 새 한마리가 한마리당 2달러에 거래된다고 한다. 잡는 방법이 조금 특이하다. 녹음된 조난신호음을 틀어서 노디새들을 유인한다. 노디새들은 소리를 듣고 급강하하여 사냥꾼에게 그물로된 큰 뜰채에 잡힌다. 그러면 노디새 사냥꾼은 새의 목을 물어 죽인다. 이게 나우루 사람들의 노디새 사냥법이다. 사냥하는 그룹이 많아 경쟁도 나름 치열하다. 맛은 닭고기맛과 비슷하고 아주 맛있다고 한다. 아름다운 경치와 석호가 존재하고 적도 근처라서 1년 내내 덥고 습하다. 특히 우기시즌에 더욱 심하다. 인터넷 이용이 가능하다. 전국에서 깃발을 볼 수 있고 그것은 상징을 가진다. 가부장제이며, 애국심과 가족관계가 끈끈하고 강하다. 나우루 항공편은 중화민국(대만)의 재정지원을 받아서 아워항공이라는 이름으로 호주의 브리즈번과 나우루를 주 2회 운항한다고 알려져있다. 방문하기 힘들기 때문에 세계에서 관광객이 가장 적은 나라로도 알려져있다. 1년 평균 1000명 미만의 관광객을 받는다.





  • 여행지



아니바레 만(Anibare Bay)은 나우루섬 동부 아니바레 구에 위치한 큰 만이다. 아니바레 만은 나우루의 화산 동쪽에 수중붕괴에 의해 형성되었다. 나우루에서는 가장 아름다운 열대 해변을 자랑한다. 나우루에서 인기있는 관광지 중 한곳이다.






부아다 석호(Buada Lagoon)는 나우루의 아이우 구 동쪽에 육지로 둘러쌓인 고사리같은 담수호이다. 석호의 평균 깊이는 24M, 최대 깊이는 무려 78미터이다. 나우루의 다른 많은 지역과는 달리 부아다 석호 주변에는 나무가 아주 많다. 석호 주변에서 자라는 야자수와 식물은 섬에서 발견되는 유일한 식물 종 중 하나이다. 라군의 물은 기대와는 달리 아주 더러워서 수영을 할 수는 없다고한다.








모쿠아 우물, 동굴 (moqua well and moqua caves)


이 동굴은 나우루 국제공항 옆에 있다. moqua 우물은 담수를 제공하는 가장 중요한 공급원 중 하나이다. 이 작은 우물은 술취한 남자가 익사하면서 우물에서의 안전을 위해 울타리로 막아놓았다.








command ridge


나우루의 가장 높은 고도는 213피트인데 이 높이는 나우루의 국가 전체를 한눈에 볼 수 있다. 나우루를 장악했던 일본이 2차세계대전에 섬을 지키기 위해 만올랐던 장소이다. 이곳엔 남겨진 일본의 무기들과 일본어 글씨가 새겨진 통신벙커 1개가있다.







  • 경제



나우루 공화국은 세계에서 가장 부유했지만 현재는 가장 가난한 국가 중 하나이다. 나우루 공화국의 비극은 어디서 시작한 걸까? 나우루는 호주에서 북동쪽으로 약 1800마일 떨어진곳에 위치한 섬나라이다. 나우루는 인광석 바위섬으로 한때 경제가 전적으로 바다새의 배설물에서 비롯된 인광석 퇴적물에 의존했었다. 그것은 잠깐이지만 1960년대 후반과 1970년대 초반에 세계 어떤 주권국가가 누린 1인당 소득 중 가장 높은 소득을 자랑했다. 태평양 한 가운데 섬 나우루는 갈매기들과 새들의 정류장이나 다름 없었다. 몇 백만년동안 갈매기들의 누적된 guano(바닷새의 배설물)들이 석회화되는 과정에서 인광석이 되었는데, 이것이 나우루의 국민소득을 엄청나게 끌어올린 이유이다. 참고로 인광석은 농업비료의 핵심성분이다. 그들은 인광석으로 인해 경제가 좋았을때 교육, 의료, 교통 등이 무료였고 세금도 내지 않았다. 그럴 필요가 없었다. 하지만 결국 모두가 예상하듯이 작은 섬에서의 인광석 매장량은 유한했다. 정부의 재정이 악화되기 시작하자 조세 피난처와 불법자금 세탁센터가 되는 길을 택한다. 또한 2001년부터 2008년까지 아프가니스탄, 이라크 등 여러나라에서 온 난민들을 나우루 수용소에 수용하는 대가로 호주정부로부터 원조를 받았다. 나우루 난민수용소 때문에 언론활동을 하러 오는자는(특히기자) 정부에서 8000 호주달러의 비자비용을 정부에서 청구한다. 국가 이미지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생각과는 다르게 나우루를 다녀온 사람들 말에 따르면 나우루 사람들은 아주 친절하다고 한다.



  • 역사



유럽이 처음 나우루를 발견했을 당시는 1798년이었다. 그들은 1830년대 포경선, 상인등이 정기적으로 방문하기 전까지는 유럽인들과의 접촉은 거의 없었다. 총기류와 주류의 유입으로 인해 섬에사는 12개의 씨족이 싸우기 시작했고 10년동안 내전으로 인해 1888년까지 인구가 900명으로 줄었다. 

이섬은 1886년 독일에 의해 식민지화되기 시작하는데 후에 인광석이 발견되었다. 나우루는 1914년에 호주군에 의해 점령되어 영국이 관리하게 된다. 1920년대에 영연방은 나우루 영토에 대한 관리를한다. 2차세계대전에서 일본에 의해 3년정도 (1942~45) 동안 점령당한다. 2차세계대전이 끝난 후 나우루는 호주가 다시 관리하는 UN신탁 영토가 되었고 1968년에 독립하게된다. 독립한 나우루는 1967~68년 헌법에 따라 기본적인 자유를 보호하고 의회 민주주의를 확립하는 새로운 헌법을 채택한다.